건강노트

독감주사(백신, 예방주사) 를 맞아야 하는 이유, 독감주사를 맞은 고등학생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백신주사란? 접종방법 / 백신종류)

아뾰오옹 2020. 10. 19. 23:56
반응형

독감주사(백신) 이란 무엇인가요.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

백신을 맞게 되면 항체가 생겨나서 다음에 그 병원체의 침입이 있게 될 때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인 체액성 면역뿐만 아니라, 해당 병원체를 항원으로 기억하고 있으면서 병원체의 침입이 있을 시, 식세포작용과 염증유발물질인 싸이토카인(Cytokine)을 방출하여 직접적으로 병원체를 공격하는 T 림프구의 작용을 유발하는 세포성 면역 모두를 유도하게 하는 것이 백신 접종의 목표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백식은 병원체를 약하게 만들어 인체에 주입하여 항체를 형성하게 하여 그 질병에 저항하는 후천 면역이 생기도록 하는 의약품입니다.

 

백신의 종류 + 3가 4가 백신의 차이

사백신

완전히 병원체를 죽여서 만드는 백신입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체내에서 증식할 수 없으며 비감염성이고 인체내 항체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쇼크와 같은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생백신

약독화하여 만든 백신입니다.

주요 특징은, 체내에서 증식이 가능하며 병원성이 있는 원래 형태로 바뀔 수 있습니다. 면역 효과는 사백신보다 오래갑니다. 부작용은 잠복기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3가백신과 4가백신의 차이

3가 백신은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2종(H1N1, H3N2)과 B형 바이러스 1종(빅토리아)을 예방할 수 있는 항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4가는 3가 백신에 또 다른 B형 바이러스 1종(야마가타) 항원을 추가하였습니다. 즉 4가 독감백신은 3가 보다 예방 범위가 1개 더 넓은 백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백신의 부작용 사례

국소반응(통증, 붓기, 발적), 발열(38도 이상), 과민성/불안/전신증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 10/14일 무료독감백신을 맞은 17세 고등학생이 10/16일 사망사건 발생

무료독감백신을 맞고 17세 고등학생이 2일 뒤에 사망한 사건이 최근에 발생하였습니다.

최근 백신 유통 과정에서 문제가 되었다고 알려진 '백색입자' 백신이 아닌 신성약품에서 유통한 백신을 이 고등학생이 맞았다고 합니다.

 

보건 당국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부검을 하기로 했고, 아직 결과는 안나왔습니다.

 

현재까지 독감 백신 접종 후 접수된 이상반응은 국소반응 32건, 발열 17건, 알레르기 12건, 두통·근육통 6건, 복통·구토 4건 등이 있습니다.

 

 

 

 

끝!!, 댓글 공감 부탁해요! 맞구독 좋아요!!

 

"아래 공감 ♡ 을 꾹 눌러주세여!!"

 

구독부탁드려요~

바로 맞구독 찾아갑니다~

구독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