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란?
서울시와 경기도등 수도권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사업입니다.
이러한 사업은 3기 지하철 계획 세울 당시 수도권 간선전철 계획을 구상하고 있었다. 이를 조금 수정한 GTX 사업이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2010년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문수 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하면서부터입니다. 당시 홍보영상 당시 지사직을 놓고 경쟁했던 유시민은 경기도를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간주하는 공약이라면서 이를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유시민은 경기도 내 주요 지역을 이어주는 간선교통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이는 경기순환버스 등으로 실현되고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이 때 공약을 내걸었던 김문수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고, 그 후 2018년 들어서는 더불어민주당의 각 지역구 의원들도 적극 후원하는 정책이 되었습니다. 정치인 김문수에게 있어 GTX는 비록 그의 재임기간 내에 삽을 뜨지는 못했지만 지금으로서는 김문수의 중요한 이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GTX는 영국 런던의 크로스 레일을 모델로 삼아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GTX의 필요성
▲ 수도권 교통난 해소
▲ 서울에 집중된 인구 분산 효과
▲ GTX 교통 호재 지역 집값 상승 기대
GTX 노선 알아보기
현재 GTX A,B,C노선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습니다. 예타를 하는 이유는 500억 이상의 사업이 정책적, 경제적으로 타당한지를 따져보기 위함 입니다.
▲ GTX A (파주~동탄): 유일하게 착공한 노선. 2023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 추진 중 입니다. (일산부터 삼성역까지 17분,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19분 소요 예정)
▲ GTX B (송도~마석):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말이 가장 많은 노선입니다. 하지만 예타를 통과했고, 올해 말까지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자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를 고시할 예정 입니다.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7분 소요 예정. 마석에서 청량리까지 17분 소요 예정)
▲ GTX C (양주~수원): 현재 GTX C 노선 추가 정차역(왕십리역, 인덕원역, 의왕역 등) 신설 논의 중입니다.
GTX 관련 최신뉴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80911043580851
https://newstapa.org/article/KvTGj
https://cm.asiae.co.kr/article/2021080912052131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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