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노트

[일상이야기] 13일의 금요일이란? (어원 유래)

by 아뾰오옹 2021. 8. 14.
반응형

13일의 금요일이란 무엇인가요?

예수가 십자가형을 당한 날이 금요일이었고 또는 좀 더 단순히 예수가 십자가형을 당한 날이 13일의 금요일이었기 때문에 13일의 금요일을 불행하게 여긴다는 게 통상적인 설명입니다.

 

기원

13은 서양에서는 불행을 초래하는 숫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르웨이 신화에서는 12명의 신이 초대된 신들의 잔치에 불청객인 13번째 손님이 등장했는데 이 손님이 바로 악의 신 로키(Loki)였습니다. 또한 기독교에서도 최후의 만찬에 참석했던 이가 13명이라고 생각하는 이가 있는데 그 마지막 사람이 예수를 팔아넘긴 유다라고 말하는 이가 있습니다. 이에 더해 이야기를 간략히 하지만 사실 예수를 팔아넘긴 유다는 최후의 만찬 도중에 예수를 팔러 나갔고 맛디아도 참여하지 않아 11명만 최후의 만찬을 즐겼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 영국 해군이 13일의 금요일 배를 출항시켰다가 그 배가 사라졌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13일의 금요일 바이러스’로 불리는 ‘예루살렘 바이러스’가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1987년에 이탈리아에서 발견됐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9년 처음 발견됐습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컴퓨터에 잠복해 있다가 '13일의 금요일'에 집중적으로 나타나 .COM, .EXE 등이 붙은 실행 파일을 파괴하고 지워버리는 것이 특징이며 한동안 ‘13일의 금요일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감으로 이 날은 컴퓨터를 켜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 돌기도 했습니다. 

 

 

영화 '13일의 금요일'

영화 줄거리

리스탈 캠프라는 곳에서 캠핑이 열립니다. 캠프 교관들이 성관계를 하는 사이 참가자인 기형아 제이슨 부히스가 물에 빠져 죽게 됩니다. 그 후로도 크리스탈 캠프가 다시 개장되지만, 한 살인마가 나타나 십대 참가자들을 죽이게 됩니다.


살인마의 정체는 제이슨의 어머니인 파멜라 부히스입니다. 마지막에 주인공 앨리스를 죽이려 하지만 자신의 정체 및 목적을 모조리 밝히면서 진상을 알게 된 앨리스가 강하게 저항해서 실패하고 추격전 끝에 앨리스에게 역관광 당해 참수되어 죽게됩니다. 하지만 앨리스가 구출되기 전에 갑자기 물 속에서 제이슨이 튀어나와 그녀를 물 속으로 끌고 가려고 한다. 하지만 주인공은 병원에서 깨어나고, 주인공이 보안관에게 제이슨에 대해 묻자, 보안관은 아이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