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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노트

테슬라 자율주행(FSD;Full Self Driving) 베타9 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아뾰오옹 2021.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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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자율주행 - FSD 란 무엇인가?

테슬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ADAS 시스템으로서, 자율주행 5단계인 '운전자 없는 자동차를 주행'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자율주행 2단계에 속하며 테슬라의 주행보조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autopilot과 FSD는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테슬라는 AUTOPILOT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오토파일럿에는 다음과 같은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통 인식 크루즈 컨트롤(Traffic Aware Cruise Control)
지정된 최고 속도로 운행하며 앞차와 간격이 가까워지면 속도를 줄이거나 정차. 앞차와 간격이 늘어나면 다시 최고 속도까지 가속
오토스티어(Autosteer)
현재의 차선을 계속 유지하면서 운행
인접 차선 자동차 관찰 기능 출시(2019.40.2)

 

FSD

$10,000의 FSD 옵션을 구매하면 다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차량을 구매하고 필요에 의해서 따로 나중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동 차선 변경(Auto Lane Change)[10]
센서 혹은 측면 카메라로 옆차선의 공간을 확인하여 차선 변경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 고속도로(Navigation on Autopilot on the highway)[11]
고속도로 진입로에서 나들목, 진출로까지 자율주행
2019.8.x 부터 운전자 명시적 재가없이 차선 변경 기능 추가[12]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 시내 주행(Navigation on Autopilot in city streets)
자동 차선 변경 - 2020년 하반기 출시[13]
오토파크(Autopark)
평행주차, 직렬주차
차량 호출(Summon; 서몬)
주자창에서 무인 단거리 직진 전진, 후진


스마트 호출(Smart Summon; 스마트 서몬, 스마트 차량 호출)
옥외 주차장에서 차주의 스마트폰 위치까지 무인 자율 저속 이동
스마트 호출은 옥외 주차장의 주행선 정보를 오픈스트리트맵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인식(Traffic Light and Stop Sign Recognition)
2019년 말 HW3 자동차에서 출시

 

2020년 4월 HW2/HW2.5 + MCU2 자동차에서 출시

 

신호등, 정지선, 일단 멈춤 표지판, 좌회전/우회전/기차건널목/마름모/자전거 전용 도로 표면 표지 인식/시각화

 

교통 장애물(대형 쓰레기통, 공사콘, 공사드럼통) 인식/시각화

 

장애인 주차 표식 인식/시각화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제어(Traffic Light and Stop Sign Control)
1단계: 2020년 4월 출시(미국) - 모든 교차로, 정지 표지판, 건널목에서 정차를 시도하고 운전자가 가속을 하면 진행
2단계: 2020년 6월 출시(미국) - 선행 차량이 있는 녹색 신호에서 운전자의 입력 없이 자동으로 교차로 통과
3단계: 2020년 10월 출시(미국) - 선행 차량 없이 녹색 신호에서 자동으로 교차로 통과
그 밖에 교차로 신호 우회전, 신호 좌회전, 비보호 우회전, 비보호 좌회전, 회전교차로 통과 등 이후 출시 예정
스마트 오토파크(Smart Autopark)
공식 홈페이지에서 언급은 없으나 트위터에서 일론 머스크가 주차장의 시간이나 사용 규칙등을 확인하여 빈공간을 무인으로 스스로 찾아서 주차하는 기능

 

베타9 - 완전자율주행의 시작! + 관련 영상 보기

테슬라가 지난 10일(현지시간)부터 자율주행 보조 기능인 '완전자율주행'(FSD) 베타9 소프트웨어 배포를 시작했다. 지난해 말 일론 머스크가 예고한 후 거의 1년 만에 성능 업그레이드가 시행됐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수천명 규모의 베타 테스터들이 FSD 베타9 업그레이드 이후 자율주행 성능이 큰 폭으로 향상됐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고속도로가 아닌 일반 도로나 주차장 등에서 운전자 도움 없이 스스로 주행하거나 주차하는 성능이 크게 좋아졌다. 이전 베터8 버전과 비교해 교차로에서 머뭇거림이나 급작스런 감속, 회전 교차로에서 주행 등이 한층 부드러워졌다는 평입니다.
여전히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고 운전대에 손을 얹는 등 차량의 제어권을 유지해야 것은 변함없지만,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FSD 기능에 의지해 보다 편안하게 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번 베타9 업데이트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https://www.youtube.com/watch?v=grVl-YmYPDE 

https://www.youtube.com/watch?v=FtfLdAyYx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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